칭다오는 1898년 독일의 조계지가 되며 독일의 문화를 흡수, 개항한 곳으로 현재도 중국의 대표적인 항구 도시 중 하나입니다.
1차 세계대전 중에는 일본의 통치를 받았으며 1922년 중국 정부에 회수되었다합니다.
도시 곳곳에 독일의 흔적이 많이 남아있는데, 1903년 설립된 맥주 공장에서 독일의 뛰어난 제조기술, 노산의 맑은 물로 만들기 시작한 칭다오의 맥주는 모두가 알 듯이 이곳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맥주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또한 유럽식 건물과 분위기가 구 시가지에 그대로 남아있으며 100여 년의 역사를 그대로 간직한 아름다운 모습이 관광객의 발길을 이끌고 있습니다.
날씨와 생활
3면이 바다인 칭다오, 날씨는 한국과 대체로 비슷하며 사계절이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대체로 서울보다는 조금 따뜻한 기온을 유지하고 여름은 고온다습하며 겨울은 대채로 긴 편입니다.
시차 한국보다 1시간 느리다. 한국이 1시일 때 칭다오는 12시 입니다.
전압 220v. 플러그 모양은 다르지만 호환이 가능하니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
치안 치안이 좋고 위험하지 않은 곳이지만, 늦은 시간의 길거리는 조심하도록 합니다.
칭다오 국제 맥주 축제
세계 4대 맥주 축제 중 하나로 꼽히며 아시아 최대 규모의 국제 맥주 축제입니다.
매년 8월 중순 경 시작, 보름 정도 진행되며 전 세계의 수십 가지 맥주를 한 자리에서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공연, 전시 등이 펼쳐지니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칭다오 해양 축제 & 국제 요트 주간
매년 7~8월에 올림픽 요트 센터에서 진행되는 국제 축제입니다.
세계 유명 요트 선수들이 출전하는 경기와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합니다.
비자
중국을 방문하기 위해서는 비자가 꼭 필요합니다.
크게 단수비자와 복수비자, 개인비자와 단체비자(별지비자)로 나뉘며, 단수비자는 1회, 복수비자는 2회 이상 입국이 가능하다.
기간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니 발급 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여행 목적으로 방문하려면 단수비자를 받으면 되는데, 비자발급센터 또는 대행사를 거쳐야 하니 알고 계시면 좋습니다.
데이터 이용하기
WIFI 사용하기
공항을 비롯하여 스타벅스, 맥도날드, KFC와 같은 프랜차이즈와 호텔의 로비, 비즈니스 센터와 같은 곳에서 무료로 Wifi를 사용할 수 있다.
객실 내에서 Wifi를 사용할 수 있는 호텔의 경우 비밀번호가 걸려있고 방마다 다를 수 있으니 로비에 문의하도록 합니다.
유심칩 구입하기
짧은 여행 일정이라면 굳이 필요하지 않지만, 기간이 길거나 여행 중 중국, 한국으로 전화를 걸 일이 많다면 유심칩을 구매하여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현지 통신사 대리점에서 칩을 구입해 사용하던 휴대폰의 칩과 바꿔 끼우면 되고, 선불로 일정 금액을 충전 후 사용하며 사용할 때 마다 차감되는 방식입니다.
현찰 환전
칭다오에서는 의외로 신용카드 사용이 쉽지 않은 편 입니다.
은련카드(유니온페이)만 결제되는 곳이 많고 의외로 비자, 마스터 카드를 사용 가능한 곳이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비를 현금으로 뽑아가고 비상시에 대비해 카드를 준비해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항에서 시내 들어가기
칭다오 류팅 국제공항은 시내에서 멀리 떨어진 청양구 쪽에 위치하고 있다.
공항 근처에도 좋은 호텔이 있지만 자유 여행을 목적으로 왔다면 아마 시내에 숙소를 잡으실 것 인데요.
시간은 조금 걸리지만 공항에서 시내까지 가는 방법은 대체로 어렵지 않습니다.
▶ 공항 버스
공항에서 시내까지 운행되는 버스로 701, 702, 703번이 있다.
대체로 701번이나 702번을 이용하는데 관광객이 많이 묵는 숙소, 메인 거리 방향으로 가기 때문.
국제선 터미널에 도착해서 Transfer Center 또는 Domestic Arrivals 이정표를 따라 국내선 터미널 쪽으로 걸어 오면 공항버스 티켓 카운터가 있다.
버스 번호나 정류장을 중국어로 말하고 티켓을 받으면 되고, 버스는 30분~1시간 간격으로 운영되고 목적지에 따라 40분에서 1시간 30분까지 소요된다.
요금은 번호나 거리에 상관없이 20CNY로 모두 같다.
칭다오 공항에서 택시를 탈 경우 시내까지 30분~1시간 정도 소요되지만 100~150CNY의 요금으로 시간 대비 한국에 비해 비싸지 않은 가격과 편리함이 장점입니다.
국제선 터미널에 내리자마자 바로 밖으로 나가면 택시 잡기가 힘들고 호객 행위와 바가지의 위험이 있습니다.
안전하게 택시를 타고 싶다면 국내선 터미널로 가는 길에 있는 택시 승강장으로 가시면 됩니다.
쭉 걷다 보면 아래로 내려가는 계단 위쪽에 Taxi Stand라는 큼직한 간판이 눈에 바로 띄이실 겁니다.
정식 등록된 택시를 탈 수 있으며 승강장에 줄을 서면 안내원이 목적지와 택시 번호를 기록한 카드를 주고 직접 택시를 잡아줍니다.
목적지를 얘기할 때 영어가 잘 통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미리 호텔의 중국어 표기나 주소를 적어가도록 합니다.
시내 교통
칭다오의 교통수단은 크게 두 종류, 버스와 택시입니다.
버스는 1~2위안으로 무척 저렴하고, 택시도 기본 요금 9위안부터 시작해 한국에 비해 교통비가 현저히 저렴합니다.
많은 여행객이 대체로 지역에서 지역, 먼 스팟으로 이동할 때는 버스, 가까운 거리를 움직일 때는 도보나 택시를 이용하는 편입니다.
택시비가 비싸지 않으니 일행과 함께라면 상대적으로 더 편안하고 깔끔한 택시를 추천드립니다.
칭다오 대중 교통 수단은 시내 버스 입니다.
요금 1CNY짜리 일반 버스, 2CNY짜리 에어컨 버스로 나뉩니다.
거리에 관계없이 한 번 요금을 내면 끝이기 때문에 장거리를 갈 때 매우 유용한 이동수단이다.
정류장마다 노선도가 잘 되어 있으니 원하는 목적지나 주변 정류장의 한자를 미리 알아 두었다가 해당되는 버스를 타면 된다.
거스름돈을 받을 수 없으니 반드시 미리 잔돈을 준비하도록 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